2014년 4월 13일 일요일

CA 테크놀로지스 ‘API 무료 워크샵’ 개최



CA 테크놀로지스 ‘API 무료 워크샵’ 개최

- 4월 9일(수) 강남구 테헤란로 섬유센터빌딩 2층 컨퍼런스홀
- 성공적인 API 구축 및 운영 전략 소개


마이크는 API 솔루션 제공사인 Layer 7의 객원 아키텍터로서 분산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강의, 컨설팅 및 저술활동으로 유명하다. 저서로는 "Building Hypermedia APIs with HTML5 and Node" 및 RESTful Web Services Cookbook" 등이 있다


한국 CA 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www.ca.com/kr)는  4월 9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테헤란로 섬유센터빌딩 2층 컨퍼런스홀에서 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전략 수립을 위한 ‘API 무료 워크샵’을 개최했다.

훌륭한 API를 구축하는 것은 설계 그 이상의 작업이다. 여기에는 섬세하게 짜여진 치밀한 실행이 필요하다. API 전략은 기업의 비즈니스 필요사항뿐 아니라 개발자 커뮤니티의 다양한 요구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이번 워크샵에서 CA 테크놀로지스의 API 수석 아키텍트 마이크 아문센(Mike Amundsen)이 강사로 나서 성공적인 API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이야기 했다.

이 워크샵에서는 구체적으로
  • 각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API를 설계하는 방법
  • 개발자의 경험(DX)을 원칙으로 하여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API를 제작하는 방법
  • 다양한 클라이언트 플랫폼(웹, 모바일, 클라우드 및 IoT)을 위한 API를 설계하는 방법
  • 데브옵스를 통해 API 설계, 구축 및 관리 계획을 개선하는 방법
  • 보안, 아이덴티티, 소셜 통합, 안정성 및 확장성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논의하였다.

Mike Amundsen 은 이번 워크샵 하루 전인 4월8일 D.CAMP(은행권 청년창업재단에서 운영 )에서 열린 "Daum API 미트업" 에서 
"재사용 가능한 API" 주제로 스타트업과 관련 기업관계자들에게 API 설계시 10가지 하지 말아야 할 것 10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 너무 다양하고, 너무 기초적이고, 너무 구현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API가 많다. API 설계 시 10가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프로토콜(혹은 URL)에 너무 의미적 표현을 담지 말고, 요청 결과 메시지에 담아라!
  2) 사람이 읽는 문서화 파일에 시간을 들이지 말고, 좀 더 읽기 쉬운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해라!
  3) 개발자들이 프로토콜 전문가라고 생각하지 말고, 가급적 SDK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라!
  4) 나의 객체 모델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려 하지말고, 결과 메시지 모델로 알려주라!
  5) 서비스를 싱글 인스턴스로 설명하지 말고, 추상화된 클래스로 설명하라!
  6) 작업 순서를 클라이언트 코드에 담도록 하지 말고, 결과 메시지에 링크로 담아라!
  7) 외부 개발자들의 코드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호환성 및 신규 기능 분기를 잘해라.
  8) 외부 개발자가 계속 코드를 수정하도록 하지 않게, 신규 기능은 Dark release(모르게 출시)해라.
  9) 하나가 죽으면 다 죽지 않도록, API 자체도 분산하고 캐싱을 하도록 해라.
  10) API가 완벽하도록 운영할거라 생각하지 말고, 확률의 물리 법칙에 따르라.
- 어떤 것은 아주 쉬울지 모르나, 어떤것은 매우 어렵고...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야 한다.

출처 : "API 산업은 초기 단계... 더 많은 참여가 필요하다" - 미트업 후기                  http://daumdna.tistory.com/821

댓글 없음:

댓글 쓰기